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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6일
💡 학습 내용
- 클린 코드 2장 (의미 있는 이름) 요약정리
- 디자인 패턴 (Strategy, Facade) 개념 공부, 간단한 코드 구현
- 객체지향 개념 복습, SOLID 추가 정보 노션 정리본에 작성
27일
💡 학습 내용
- 클린코드 3장 (함수) 요약정리
- 로그 기본 개념 정리 (logging 개념, SLF4J)
- Logback 환경 설정 + 간단한 실습
- 예외처리, 브라우저의 통신 방법 복습, 노션 정리본 블로그에 업로드.
🔎 개선할 점
- 기초 개념에 충실하기
- 모르는 개념들, 새로운 기술들을 익혀야겠다는 생각에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들을 놓치고 있었다.
- CS 지식들(객체지향, OS, 네트워크 등), Spring의 기본 작동 방식, 깨끗하게 코드 작성하는 방법 위주로 다시 천천히 공부.
- 꾸준히 복습하기
- 매일같이 새롭게 들어오는 정보들이 많다 보니까 노션에 자료를 정리해놔도 며칠이 지나면 세세한 내용까지는 기억이 안 난다.
- 필요할 때마다 찾아보는 것도 좋지만 시간 날 때마다 반복적으로 복습하고 익히기.
- 꾸준한 자극
- 포그의 행동 모델 : 행동 = 동기 + 자극 + 능력 (낮은 행동 장벽, 높은 실행 능력)
- 1순위, 자극 : 어떤 행동을 하게 할 자극이 있는지 확인하라
- 2순위, 능력 : 행위자에게 행동을 할 능력이 있는지 확인하라
- 3순위, 동기 : 행위자에게 행동을 하도록 동기 부여가 되는지 확인하라.
- 그동안 늘어졌던 이유가 생활 패턴이 변해서 (꾸준한 운동 못 함, 하루 루틴 못 지킴) 라고 생각했다. 환경을 본래대로 돌려놓는 것에 집중했지만 그래도 의욕이 생기지 않았다. 곰곰이 또 뭐가 이전하고 달라졌을까 생각하니 자극의 차이였던 것 같다. 프로그램 처음 시작했을 때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였다. 모른다는 불안감이 자극으로 작용했다. 어느 정도 안정이 되고 나니 자극으로 작용하던 불안감이 사라졌고, 자극이 없으니 행동으로 이어지지 못했다.
- 포그의 행동 모델 : 행동 = 동기 + 자극 + 능력 (낮은 행동 장벽, 높은 실행 능력)
-
- 해야 할 일 두 가지
- 과한 자극을 받게 되면 포기하게 되고, 약한 자극을 받으면 늘어지게 된다. 나에게 맞는 적당한 강도의 자극 찾기 -> 일단 첫 번째 시도, 매일 TIL 쓰기!
- 나에게 적당한 강도, 꾸준한 자극을 줄만한 상황 유지.
- 해야 할 일 두 가지
28일
💡 학습 내용
- 클린코드 4장 (주석) 요약정리
- 프로젝트 아이디어 회의
- 프론트, 백엔드에서 각각 포트폴리오에 도움될만한 기술 스택 조사
- 5가지 주제 중 2가지로 선택지 축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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